바닷가

[스크랩] 국내여행지 - 갈메기와 함께 떠나는 석모도

코인투기 2007. 3. 24. 14:12
제목 석모도 지역 인천 강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위 치 : 인천시 강화군 삼산면

▲ 배를 타기 전에 갈매기들이 좋아하는 새우깡을 사는게 필수일듯. 바닷바람도 쐬고, 갈매기도 보고 그리고 문화유적도 볼 수 있는곳이다.

수도권 최대의 섬 강화도는 이제 더 이상 섬이 아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강화도를 훌쩍 넘어 좀더 한적한 섬 석모도로 간다. 외포리 선착장에서 눈앞에 보일 만큼 가까운 거리에 있어 섬다운 고적함은 덜하지만 석모도의 정취는 어느 곳에 비해도 모자람이 없을 만큼 빼어나다. 또 이정재·전지현 주연의 영화 '시월애'의 무대이기도 했던 이곳은, 서해 일몰의 장관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최근에는 연인들의 발걸음이 부쩍 늘어 자전거 하이킹 코스나 드라이브 코스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강화도의 서편 바다위에 길게 붙어 있는 작은 섬으로 산과 바다와 갯마을과 섬이 기막히게 조화를 이룬 풍광 좋은 곳이다. 서울 도심에서 차로 1시간 반이면 강화 본섬의 서쪽끝 외포리 포구에 닿는다. 여기서 맞은 편 석모도 석포리 선착장까지 1.5km 바닷길을 페리호을 타고 건너가야 한다. 페리호는 여러 척이 수시 왕복운항한다. 외포리에서 배를 타고 건널 때 뱃전으로 날아드는 갈매기떼의 장관은 빼 놓을 수 없다. 석모도는 아직도 자연의 고운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강화 땅에는 온통 사적지와 전적지 명소들이 즐비하지만 석모도는 빼어난 도서경관과 해상풍광, 아름다운 산들이 어우러져 한 번에 자연의 여러 모습을 볼 수 있다.

석모도에는 해명산, 상봉산, 상주산의 3개의 산이 있어, 삼산면이란 지명이 생겼으며 상봉산과 해명산 사이에 보문사가 위치한다. 보문사는 남해 보리암, 낙산사 홍련암과 함께 우리나라 3대 관음도량으로 관음보살의 터전이다. 또한 보문사는 전등사, 정수사와 함께 강화의 3대 고찰로, 신라 선덕여왕 4년(635)에 금강산에서 내려온 회정대사가 창건했다고 한다. 새벽 동틀 무렵에 듣는 절앞바다의 파도소리와 눈썹바위의 마애관음 보살상은 예로부터 강화 8경에 드는 명승으로 꼽혔다. 마애석불에서 내려다 보면 서해바다의 경치와 시간이 맞는다면 석양의 장관을 볼수 있다. 석포리와 보문사를 잇는(8km) 섬내버스는 배 시각에 맞춰 다니고 있어 굳이 승용차가 없더라도 가는 길이 수월하다. 보문사까지는 차로 15~20분 정도 걸린다. 보문사 입구에는 넓은 주차장과 상점, 식당들이 들어서 있다.

강화에서 외포리까지 이어지는 도로는 드라이브코스로 아주 좋다.또한 석모도내의 순환도로를 도는 드라이브도 코스도 결코 이에 뒤지지 않는다. 석포부두에서 바로 만나는 삼거리에서 흔히 왼쪽길로 보문사까지 바로 가게 되지만, 이를 버리고 오른쪽 길로 접어들면 처음에는 아름다운 해변을 오른쪽에 끼고 달리다가 곧이어 넓고 한적한 들을 가로지르는 전형적인 시골길을 달리게 된다. 그곳 끝에 있는 저수지에서 영화 시월애가 촬영되었다. 저수지 가기 전에 왼쪽길로 언덕을 오르면 다시 오른쪽으로 바다라를 내려다 보면서 보문사까지 달리게 된다.

보문사, 민머루해수욕장,장구너머포구, 어류정항, 삼량염전

통나무민박(032-932-3261), 한가라지(032-933-7711), 토담마을(032-932-1020), 방주농원(032-933-2035)

자가이용 : 48번 국도로 강화읍에 들어서기 전 강화인삼쎈터 부근에서 좌회전하여 외포리 방면 지방도로를 타고 12km정도 쯤 가다보면 인산리 삼거리나온다. 여기서 오른쪽길로 4.5km정도를 더 가면 외포리 선착장에 도착한다. 배에 차를 싣고 들어 갈수 있다.(승용차 왕복 14,000원: 운전자 포함)

대중교통 : 신촌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외포리행 버스가 매시 정각에 출발한다. 아침 10시에 있는 외포리행 버스를 하루 일정으로 아주 적절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요금은 3,400원. 소요시간은 1시간 30분이다. 만약 외포리까지의 직행버스 시간이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10분마다 출발하는 강화행 버스를 타고 강화터미널에서 다시 외포리행 시내버스를 갈아타도 된다.

강화군청 문화관광과 (032-930-3621~4)

※ 현지사정에 따라 정보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